🐰 계묘년, 검은 토끼의 해가 밝았어요. 다들 든든하게 떡국도 드시고 밝게 떠오르는 해를 보며 소원도 빌었나요!? 2023호 첫 호의 bgm은 조금 밝고 경쾌하게 골라 봤어요. 노래 제목처럼 새해 복도 많이 받으시고 새 행복도 가득한 한 해가 되시길 바랍니다!!
아참, 올해부터는 서우리조아라도 격주로 한 달에 두 번! 여러분을 찾아뵙게 될 것 같아요 :) 그만큼 에디터가 더 유용한 정보 많이 많이 준비해올게요 >< 올 한해도 잘 부탁해묘
79호 서우리조아라 미리보기👍
1. 2023 무엇이 달라질까?
2. 검은토끼의 해, 토끼의 모든 것!
3. 이 달의 안내소 소식
4. 1월의 Quiz
2023 어서오고~
🐰 2023, 달라지는 것들!
1. 강원도에서 '강원특별자치도'로!
바다와 산, 수도권과도 인접하여 관광지로도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 ‘강원도’. 6월부터는 강원도가 ‘강원특별자치도’로 바뀌게 된다고 해요. 조선 전국을 8도로 나누었던 태조 때부터 '강원도'라는 지명이 시작되었으니 628년만에 명칭이 바뀌는 것인데요. 현재 전국에 특별자치도는 제주도가, 특별자치시는 세종시가 있어요. 강원도는 이로써 전국에서 3번째 ‘특별자치’라는 명칭을 달게 되었네요! 내년에는 '강원특별자치도'로 여행을 떠나보는 것도 좋겠어요.
2. 유통기한에서 소비기한으로!
1월 1일부터는 ‘소비기한 표시제’가 시행됩니다. 우선 유통기한은 식품을 제조,포장한 후 판매할 수 있는 기한을 말하고 소비기한은 식품에 표시된 보관방법을 준수하는 경우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는 기한을 말해요. 유통기한은 일반적으로 품질 변화 시점을 기준으로 약 60~70% 앞선 기간으로 설정하기 때문에 소비기한으로 표시할 경우 소비자가 음식을 섭취할 수 있는 기간이 더 길어진다고 해요. 그럼 권장 소비기한 얼마나 바뀌는지 아래 그림을 확인해주세요!
3. 지하철,버스 통합정기권!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시는 분에게 희소식이 있습니다. 바로 지하철과 버스 환승 할인이 가능한 통합 정기권이 도입된다고 해요. 기존에도 지하철 정기권이 있긴 했지요? 한달에 55,000원을 내고 60회까지 이용이 가능한 정기권인데요. 그러나 카드를 별도구매하고, 30일이 경과하면 횟수에 상관없이 사용이 불가한 점 등 단점도 많았어요. 이번에 새로 도입되는 정기권은 ‘버스로의 환승’이 가능한 점과 1개월 대중교통 이용횟수가 43회 이상인 경우에는 나머지를 마일리지로 환급 받을 수 있다는 엄청난 장점이 새롭게 추가되었다고 합니다.
4. '만 나이' 본격 시행
동방예의지국인 대한민국에서 ‘나이’는 아직도 중요한 숫자인데요. 현재는 ‘연나이’, ‘세는 나이’,‘만 나이’ 이렇게 세 개의 나이가 있어서 서로 혼선을 주기도 합니다. 그런데 내년 6월부터는 공식적으로 ‘만 나이’로 나이 세는 방식이 통일된다고 해요. 6월 이후에 생일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공식적으로 2살이 어려질 수 있다는 계산이 되네요. 여러분은 내년에 몇 살 어려지시나요? 계산법이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를 눌러보세요! 만나이를 알려줄게요 :)
2023년, 계묘년은 검은 토끼의 해인데요! 여러분은 토끼에 대해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토끼의 해를 맞아 토끼와 관련된 여러 재미있는 정보를 공유해볼까 해요.
십이지 중 하나인 토끼. 토끼 묘卯자는 음력으로 2월을 상징합니다. 음력 2월은 예부터 농사를 시작하는 달인데요. 그 뿐아니라 묘시는 오전 5시부터 7시를 뜻해서 일을 하러 나가는 시간을 의미하기도 하죠. 그래서 토끼는 예전부터 풍요와 부지런함의 상징으로 여겨지곤 합니다.
토끼는 보통 냄새가 심해서 반려토끼로는 키우지 못하다는 이야기가 있어요. 그런데 이것은 사실이 아니라고 합니다. 토끼는 오히려 종을 막론하고 체취가 거의 나지 않는데요. 토끼가 먹는 건초나 사료, 소대변의 냄새가 고약하여 이런 오해가 생겼다고 해요. 그뿐만이 아니라 토끼의 시야각은 355도로, 초식동물 중에서도 단연 으뜸인데요. 앞에서도 뒤에까지 다 보이기 때문에 육식동물에게서도 본인을 지키는 도망의 명수이지요.
이번에는 지명과 관련된 이야기를 해볼까요?
우리나라의 토끼와 관련된 지명은 총 158개나 된다고 해요. 토끼섬, 토끼바위, 토끼들, 토끼산 그 종류도 다양합니다. 그 중에서도 토끼섬 두 곳을 소개시켜드릴게요. 경남 사천에 비토섬에는 ‘토끼섬’과 ‘거북섬’이 있어요. 이 곳에서는 고전 설화인 별주부전의 전설이 서려 있다고 해요. 제주도에도 토끼섬이 있는데요. 특히 이 곳은 한국에서 유일하게 ‘문주란’이 자라는 자생지로 개화기에는 섬 전체가 하얗게 덮여 멀리서 보면 마치 토끼처럼 보인다 하여 토끼섬이라고 부른대요.
토끼해인만큼 갈만한 명소도 소개해드릴게요.
2023년을 맞아 등산하실 분들이라면 주목해주세요!
서울의 두 명산에도 토끼를 볼 수 있는 산이 있다고 해요. 첫 번째는 관악산입니다. 자운암 등산코스 (약 4.2km)에는 토끼바위가 있어요. 관광객이 눈까지 표시해놓아, 더욱 더 토끼와 같은 모습을 하고 있는 바위랍니다. 두 번째는 북한산입니다. 의상능선 코스(약 8.9km) 구간에도 마찬가지로 토끼바위가 있어요. 다만 의상능선은 바위가 많고 가파른 코스라 초보자 분들은 주의가 필요하다고 하니 철저한 등산 준비도 잊지 마세요!
* 계묘년 토끼해 토끼보러가자!
'새해 토끼 왔네' 특별전
기간 : 22.12.14~23.3.6
장소 : 국립민속박물관
내용 : 토끼의 생태에 얽힌 민속이야기
자료 : 십이지 장식품 70점
입장료 : 무료
안내소 소식을 알려드립니다.
🐰 이 달의 안내소 이야기
광화문 광장 개장에 힘입어 많은 관광객들이 방문해주시는 광화문 안내소가 새롭게 리뉴얼을 했습니다. 흑색과 황색이 고급스러운 조화를 이루는 자개 문양으로 외관을 꾸몄는데요. 레트로 풍의 고급스러운 전통 자개 문양을 배경으로 내,외국인 관광객들이 발길을 멈추고 사진을 찍는 곳이기도 한데요. 광홤누에 올 일이 있으시다면 꼭 한 번 멋진 포토존으로 변신한 광화문 안내소 들려보세요.
지난 달에 말씀드렸던 홍보 영상 예고. 기억하시나요? 드디어 홍보 영상이 완성되었습니다. 백문이불여일견! 바로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면, 유튜브에서 서울 홍보 영상을 볼 수 있어요. 올해 관광안내소와 각종 관광지에서 송출될 홍보 영상도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